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059
한자 風流山
영어음역 Pungnyusan
영어의미역 Pungnyu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 문주리|괴산군 불정면 창산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485.2m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이류면 문주리와 괴산군 불정면 창산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경치가 아름다워 놀기에 좋다고 하여 풍류산이라 불리게 되었다. 또한 풍류산에는 선녀가 놀고 갔다는 포모대가 있는데, 선녀를 보려 했던 풍류남아들이 모여들던 곳이라는 의미로 풍류산이라 하였다고 한다.

[자연환경]

해발고도 485.2m로서, 충주시 남쪽 경계를 이루는 가섭산 지맥의 동쪽 끝에 위치해 있다. 서쪽으로는 지방도 525호선이 지나가는 대간치를 사이에 두고 고양봉[525.7m]~앞산[446.5m]과 마주보고 있으며, 동쪽은 달천을 건너 374.2고지-주월령-박달산[825.4m]과 연결되는데, 이들은 소백산지의 주요 지맥이다. 풍류산 자체는 그리 높지 않으나, 멀리서 봐도 오르기에는 만만치 않을 정도로 험한 편이다. 고양봉과 이어지는 북서쪽은 그나마 완만하나 달천을 바라보는 남동쪽 사면은 상당히 가파르다.

이는 달천풍류산~374.2고지로 이어지는 동·서 산줄기를 남·북 방향으로 비교적 빠른 속도로 파고 내려갔음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두 산지 사이의 달천 본류 하곡은 상당히 좁은 협곡을 이루며, 살미면 토계리 수주팔봉 일대로 흘러 나간다. 풍류산 일대는 편마암류에 속하는 계명산이나 고양봉과는 달리 옥천계 문주리층(담녹색녹이석편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체로 급사면이 많고 식생이 무성한 편이나, 가파른 골을 따라서는 변성퇴적암이 쪼개져 나와 공급되면서 암설퇴적지형(너덜지대, 화석 테일러스)이 간간이 관찰되기도 한다.

[현황]

괴산군 불정면에서 충주시 이류면으로 통하는 지방도 525호선이 인접한 대간치를 지나고 있다. 이 산 바로 북쪽 도로변에는 연세목장이 있고, 계속 따라 내려가면 나오는 달천살미면에서 수주팔봉팔봉폭포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