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056
영어음역 Chimasan
영어의미역 Chima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앙성면 사미리|영죽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440m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앙성면 영죽리사미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산의 형상이 치마처럼 구릉부가 굴곡이 심하여 주름이 잡혀 있는 듯하고 치마를 두른 듯 앙성면 일대를 감싸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환경]

앙성면소재지 북동쪽에 병풍처럼 동서로 펼쳐진 산이다. 오갑산[609m]에서 갈티고개, 영죽고개를 지나 치마산, 남한강 변에 이웃한 양지말산[232m]에 이르는 동서 산줄기의 일부에 속한다. 북쪽은 낮은 산지가 연속적으로 발달하지만, 남쪽은 앙성천의 곡저평야가 이웃하여 경사가 비교적 급하다. 차령산지의 일부로 중생대 쥐라기에 암석을 뚫고 들어간 흑운모화강암 지대에 반상화강암이 국지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화강암 산지인 만큼 약간의 기복이 있고 날카로운 형상이지만, 전체적으로 얇게 풍화가 진전되어 토양과 식생이 고루 덮인 편이다. 그에 따라 경사가 심한 비탈면이 많지만 비교적 평평하고 넓은 직선 비탈면의 비중이 높다. 국지적으로 바로 남쪽의 경사가 심한 비탈면에는 단층선을 따라 형성된 암괴인 치마바위가 있다.

[현황]

앙성면소재지를 동서로 통과하는 국도 38호선이 지나 접근하기 수월하다. 부근에 명성황후가 잠시 피신해 있었다는 국망산보련산이 있다. 남쪽에 앙성온천이 있어 산행 뒤에 휴식하기에 알맞고, 동쪽으로 남한강을 따라 형성된 조대늪과 비내섬의 경치도 구경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이** 나도 옛 문헌이나 고증을 위한 증빙자료를 찾아볼 것입니다만 귀 단체의 자료를 인용하여 다음, 네이버 등의 지도에서도 치마산이라 잘 못 표기되어 있군요. 영죽 올라가는 산은 구복산이라 불리었고, 사미 뒷산은 굳이 산이름을 말하는 이는 많지 않았으며, 치마산이라 부르는 이는 앙성면 내에 없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 디지털충주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치마산 관련하여 국토지리정보원의 수치지형도에도 치마산으로 표기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6.06.14
이** 앙성면 사미리 뒷산(치마산)의 이름 재조사 요구

나는 사미리가 고향인 사람입니다. 상기의 치마산의 명칭유래는 엉터리 소설이군요. 그 산은 大德山이라고 옛 지도에서 보았구요. 그 산 꼭대기의 바위이름이 치마(馳馬)바위라고 알고 있습니다. 말달리는 형상이라서.....
집필자(조헌)는 어떤 자료를 참고했는지요?
귀 단체에서 재조사 요구합니다.
  • 답변
  • 디지털충주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치마산 관련하여 국토지리정보원의 수치지형도에도 치마산으로 표기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6.06.14
관** 디지털충주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성연'님의 댓글은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서 삭제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2016.06.14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