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남사읍 박씨종가 고택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2586
한자 南四邑朴氏宗家古宅
영어음역 Namsa-eup Parkssi Jongga Gotaek
영어의미역 House of the Park Family in Namsa-eup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진목리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정연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가옥
소재지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진목리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진목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중농 가옥.

[개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의 박씨들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묘봉리 일대의 토지를 소유할 정도로 남사읍이동읍 일대에 많은 전답을 가지고 있었다. 남사읍 박씨종가 고택에도 많은 양의 쌀을 수확한 듯 일반 농가와 달리 곳간을 두 개나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안채의 안방에는 어른이, 건넌방에는 결혼한 자식들이 생활하였다. 건넌방에는 마루와 안마당을 통해 직접 들어갈 수 있게 문이 양쪽에 달려 있는데, 일반적으로 결혼한 자식은 안마당을 통해 건넌방으로 들어가는 문을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어른들과 별도의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서였다.

[형태]

남사읍 박씨종가 고택은 여섯 칸짜리 안채와 다섯 칸짜리 사랑채로 이루어졌다. 안채는 3칸 대청을 중심으로 남향으로 자리잡고 있는 기와집이며, 사랑채는 초가였던 것을 슬레이트로 개량하였다. 곳간이 둘이고 광도 있다.

남사읍 박씨종가 고택에는 대문 앞에 볏단을 놓을 수 있는 볏단간과 나무를 쌓을 수 있는 나뭇간이 있다. 나뭇간은 마당 쪽으로 문이 없는 형태로, 산에서 해온 나무를 손쉽게 쌓을 수 있게 하였다. 사랑채의 사랑방 옆에는 외양간이 있다.

안채는 부엌-안방-윗방-마루-건넌방 순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안방과 윗방 사이는 쌍여닫이문이 달려 있다. 부엌에는 나무와 부엌살림을 놓을 수 있는 광이 있고, 담 한쪽에는 장독대가 놓여 있다. 벽면은 흙벽으로 마감하였고, 대문의 문턱은 농기계들이 쉽게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잘라 버렸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1.03.04 행정구역 개편 남사면 -> 남사읍
2019.05.15 행정지명 현행화 이동면에서 이동읍으로 변경 사실 반영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