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1478
한자 公州麻谷寺大雄寶殿
영어의미역 Daeungbojeon Hall of Magoksa Templ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567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왕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84년 11월 30일연표보기 -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 보물 제801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 보물 재지정
성격 목조건축물
양식 다포식 중층 건축
건립시기/일시 1651년연표보기
정면칸수 5칸
측면칸수 4칸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567 지도보기
소유자 마곡사
관리자 마곡사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마곡사에 있는 조선 중기의 불전.

[위치]

마곡사는 가람 배치가 개울[川]을 가운데 두고 남북 구역으로 구분된다.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은 교화 가람의 가장 뒤쪽 언덕 위에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변천]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은 임진왜란 때 소실된 후 1651년 각순대사와 당시 공주목사가 협력하여 중건하였다. 처음에는 대장전으로 지었다는 기록이 「중수기」에 나타나 있다. 그 후 언제 대웅보전으로 바뀌었는지는 확실치 않다. 대광보전을 중건한 1813년경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형태]

평면은 정면 5칸, 측면 4칸으로 중층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크고 작은 자연석 허튼층쌓기로 기단을 축조한 다음 덤벙주초로 초석을 삼았다. 배흘림기둥에, 내진 고주가 상층까지 뻗어 위층의 변주가 되는 통층 구조라 내부 공간이 매우 넓어 보인다. 기둥머리에서는 창방 위에 평방을 놓았고, 공포는 다포식으로 짜 올렸다. 공포구조는 상하층 모두 내외 3출목이며, 제공은 쇠서형이고, 상부에 연화와 봉황머리를 조각해 두었다.

네 모서리 추녀에는 상하층 모두 활주를 세워두었다. 바닥에는 우물마루를 깔았고, 천장은 우물반자이다. 창호는 정면과 측면 일부에만 달았다. 정면 아래 가운데 3칸에는 세살문 3분합문을 달았고, 양 측면 협칸에는 정자살 분합문을 달아두었다. 위쪽에는 3칸 모두 횡으로 긴 교살문 광창을 달았다. 측면에는 하층 정면 쪽 협칸에만 정자살 홑문을 달아두었다. 뒷면의 경우 하층 가운데 3칸에만 골판분합문을 달았다.

[현황]

마곡사 교화 가람의 구릉 상부에 중층 건물을 배치함으로써 공간적으로 향천적(向天的)인 위계감을 표현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1984년 11월 30일 보물 제801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보물로 재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우리나라에서 중층 건물이 흔치 않은 가운데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은 건축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