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틀노래」[달서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6204
한자 -[達西區]
영어공식명칭 Beteul-norae|Weaver's Song
이칭/별칭 「베틀소리」,「베틀가」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대구광역시 달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서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채록 시기/일시 1987년 6월 19일 - 「베틀노래」[달서구] 대구직할시 서구 성서3동 갈산마을에서 채록
채록지 「베틀노래」[달서구] 채록 추정지 - 대구광역시 달서구
가창권역 대구광역시 - 대구광역시
성격 민요
기능 구분 길쌈노동요
형식 구분 독창
가창자/시연자 도막량

[정의]

대구광역시에서 전승되는 길쌈노동요.

[개설]

대구광역시에서 전성되는 「베틀노래」는 베를 짜는 길쌈을 할 때 고되고 단조로운 노동의 고통을 덜고자 부르는 길쌈노동요이다. 서사민요적 색채가 강하며, 사설의 내용은 주로 베틀 구조와 길쌈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베틀소리」, 「베틀가」라고도 일컬어진다.

[채록/수집 상황]

1987년 영남대민족문화연구소에서 발간된 『민속예술』에 따르면, 1987년 6월 19일 대구직할시 서구 성서3동 갈산마을에서 가창자 도막량으로부터 「베틀노래」[달서구]가 채록되었다. 다만, 당시 채록 장소에 관한 기록이 애매한 점이 있어 정확한 현재 위치는 특정하기가 어렵고 현재의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속할 것으로 추정된다.

[구성 및 형식]

「베틀노래」[달서구]는 독창 형식으로 부른다.

[내용]

「베틀노래」는 일반적으로 베틀의 여러 부분을 의인화하여 노래하다가, 멀리 떠난 님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는 구조이다. 갈산마을에서 채록된 「베틀노래」[달서구]도 유사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사설은 다음과 같다.

“하늘에라 무산 선녀/ 지하에 내려와서/ 사방을 둘러보니/ 앞다리는 높이 놓고/ 뒷다리는 낮게 놓고/ 가리세랴 지른 양은/ 성틀에 앉은 굿도/ 부틔라 띠는 양은/ 무지개를 두른 듯고/ 바대집의 치는 소리/ 백옥산천 깊은 골에/ 벼락 치는 소리 듯고/ 북나드는 지상은/ 청학이 알을 안고/ 백옥 간에 나는 듯고/ 칫장이라 꼽는 양은/ 동에 동산 무지개가/ 서에 서산 뻗인 듯고/ 눌굴대라 앉은 양은/ 우리 애비 안즌 듯고/ 잉엣대라 삼형제는/ 백만 군사 거느린 듯/ 용두머리 우는 양은/ 어린애기 우는 듯고/ 도두마리 지는 양은/ 벼락 치는 소리 듯고/ 나픈마리 나부손은/ 양주리기 잔들고/ 백노강에 희롱한다/ 뱁대거라 지는 양은/ 구시월 시단풍에/ 떡가락잎 지은 듯고/ 절로 굽은 신나무는/ 헌신짹이 목을 메고/ 지도방도 나드는 듯/ 대정도 나드는 듯/ 낮에 짜면 일광단/ 밤에 짜면 월광단이요/ 일광단 월광단 다 짜 가지고/ 앞냇물에 아시 씻고/ 뒷냇물에 휭거서 뒤여 가지고/ 서울 가신 선배님/ 도독 한 벌 지어서/ 줄대 끝에 거러 두고/ 나며 보고 들며 보고/ 서울 갔던 선배님은/ 우리 서보 안 오시뇨/ 오기사 오던마는/ 칠성판에 실려 오네/ 비녀 빼여 남게 꼽고/ 댕기 풀어 남게 걸고/ 아 사랑 낭게 불어서여/ 아사지게 슲이 우네.”

[현황]

현재는 「베틀노래」는 베틀로 베를 짜지 않기에 노동요로서 불리는 현장이 사라졌다. 다만, 전통문화 보존을 위하여 활동하는 문화단체에서 「베틀노래」를 부르거나 가르치는 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대구광역시 서구의 「베틀노래」[달서구]는 지역에서 불린 「베틀노래」의 다양한 사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료의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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