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800442
한자 普光寺三層石塔
이칭/별칭 청송 덕리 삼층석탑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유산
유형 유적/탑과 부도
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현충로 51-352[덕리 429]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박병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고려시대 - 보광사 삼층석탑 건립
현 소재지 보광사 -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현충로 51-352[덕리 429]지도보기
성격 석탑
양식 삼층탑
재질 석재
크기(높이) 162㎝
소유자 보광사
관리자 보광사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덕리 보광사 극락전 앞에 있는 고려시대 석탑.

[개설]

보광사 삼층석탑(普光寺三層石塔)은 청송 보광사 극락전(極樂殿) 앞에 있는 석탑으로 청송 덕리 삼층석탑(靑松德里三層石塔)이라고도 부른다. 탑의 형식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위치]

보광사 삼층석탑보광사 극락전만세루(萬歲樓) 사이, 극락전 앞 중앙 돌계단 앞에 세워져 있다.

[형태]

보광사 삼층석탑의 전체 높이는 162㎝ 정도이고, 탑신석(塔身石)과 옥개석(屋蓋石)은 각각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다. 옥개석의 지붕 받침은 1층은 1단, 2층과 3층은 3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낙수면은 1층은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2층과 3층은 급격한 경사를 이루는 형태이다.

[현황]

보광사 삼층석탑은 연꽃무늬가 새겨져 있는 원형의 1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이 올려져 있는 형태이다. 2층 옥개석 위쪽 부분이 오른쪽으로 약간 기울어 전체적으로는 불균형적인 형상이고, 관리도 잘 이루어지지 않아 탑에 이끼가 끼고 부식도 진행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보광사 삼층석탑은 고려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석재 부분도 비교적 우수한 형태이다. 그러나 원형 그대로가 아니고 두 개의 탑 부재를 하나의 탑으로 만든 것으로 보여 문화재적 가치가 떨어진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