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2595
한자 龍仁李柱國將軍古宅
영어음역 Yongin Lee Juguk Janggun Gotaek
영어의미역 General Lee Juguk's Old House in Yongin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리 414-4[문촌로 252]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양윤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전통가옥
양식 민도리식
건립시기/일시 1753년(영조 29)연표보기
정면칸수 안채 5칸|사랑채 4칸
측면칸수 안채 2칸|사랑채 2칸
소재지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리 414-4[문촌로 252]지도보기
소유자 정병하
문화재 지정번호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6호
문화재 지정일 2000년 4월 11일연표보기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1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전통가옥.

[개설]

용인 이주국장군 고택(龍仁 李柱國 將軍 古宅)’은 안채의 망와(望瓦)에, “건륭 18년 계유일 조작(乾隆十八年癸酉日 造作)”이란 기록이 있어 1753년(영조 29)에 건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리이주국 장군 묘소에 못 미처 소로에 인접하여 남서향으로 위치해 있다.

[변천]

1989년 전통건조물 제3호로 지정되었던 가옥으로, 지정 당시 소유자의 이름을 따서 ‘정영대 가옥’이라 불렀다. 이후 관련법이 폐지되어 2000년에 경기도문화재자료로 재지정되면서 ‘용인 이주국 장군 고택’으로 지정 명칭이 바뀌었다. 최근에 행랑채를 복원 중수하였다.

[형태]

용인 이주국장군 고택은 안채와 사랑채, 행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ㄱ자형으로 왼쪽부터 광·부엌·안방·대청·건넌방 순이며, 안방 뒤쪽과 건넌방 앞에 각각 방이 있다. 안채의 대청마루는 긴보 5량, 옆쪽은 1고주 5량으로 되어 있다. 사랑채는 앞면 4칸 규모로 청방·방·다락방과 아궁이를 짜임새 있게 갖추고 있는 형태이다. 행랑채는 앞면 7칸으로 대문·방·창고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안채는 보존 상태가 양호하나, 사랑채는 후대에 일부 변조된 것으로 보인다. 집 뒤의 후원에 감나무와 앵두나무·밤나무를 심고, 행랑채 앞에는 향나무 등을 심어 전통고가의 운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 후기의 반가로서 지형과 국면의 제약을 고려하여 지은 고택이다. 일반적인 반가의 구성과 비교하면 집을 지을 수 있는 터가 좁은 편이어서 답답한 느낌을 준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