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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 민간에서 오래 전부터 믿어져 내려온 신앙. 민간 신앙은 일반 종교처럼 교리나 교단이 체계화된 것이 아니라 일반 민중들의 생활 속에서 예전부터 전승되어 오는 신앙을 말한다. 이를 ‘민속 신앙’이라고도 한다. 민간 신앙은 인간 본연의 종교적 욕구에서 자연 발생한 가신(家神), 동신(洞神), 무속,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점복, 금기...
가정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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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에서 가정의 여러 신을 믿는 의례 행위. 가신 신앙은 가정의 안녕과 화목을 기원하기 위해 부녀자들이 중심이 되어 집안 곳곳에 신을 모셔 놓고 섬기는 한국 고유의 신앙 행위이다. 이를 ‘가정 신앙’이라고도 한다. 가신(家神)은 가정의 안녕과 가족 구성원을 액운으로부터 보호해 준다고 믿는 집안 내부의 모든 신들을 총칭한다. 우리 조상은 예부터 대대로 살아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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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에서 집안에 모신 신령에게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례. 안택(安宅)은 집안이 잘 되도록 이끌어 준다고 믿는 여러 신들에게 치성을 드리는 신앙 행위이다. 이를 ‘안택굿’이라고도 한다. 안택의 목적은 1년 동안 집안의 평안·무병장수·자손의 번창 등을 기원하는 것이다. 보통 명절이 되거나 별식이 생기면 이를 집안 신에게 바친다. 또한 정초의 안택이나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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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광명리에 거주하는 성산여씨 가문의 가례(家禮). 1990년 당시 건들바우박물관 학예실장 석대권이 김천시 구성면 금평리와 광명리 성산여씨 종가 댁을 방문하여 이 집안의 가례인 관혼상제(冠婚喪祭)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후 1991년 김천문화원에서 발간한 『김천민속지』에 「성산여씨가문의 가례」라는 글을 실었다. 당시 김천시 구성면 금평리에서는 가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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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에 거주하는 연일정씨 가문의 예법. 봉계동 연일정씨 문중가례는 노론계의 영향을 받은 봉산면의 연일정씨 문중에서 전해 내려오는 예법을 말한다. 1991년 연일정씨들이 세거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가례[관·혼·상·제]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김천문화원에서 발간한 『김천민속지』에는 「연일정씨 문중의 가례」라는 글이 실려 있다. 이 글의 집필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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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인의리·예지리·신리[봉계동] 3개 마을에 거주하는 창녕조씨 가문의 가례(家禮). 1990년 당시 안동대학교 민속학과 강사 이기태가 창녕조씨 집안의 가례인 관혼상제(冠婚喪祭)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1991년 김천문화원에서 발간한 『김천민속지』에 「창녕조씨문중의 가례」라는 글을 실었다. 봉계의 창녕조씨 가례는 혼맥과 정관계의 인맥을 통해 예부터 노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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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상원리와 상좌원리에 거주하는 연안이씨 가문의 가례(家禮). 1990년 당시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강사 이영진이 노론 계열의 연안 이씨들이 세거하고 있는 김천시 구성면 상원리와 남인 계열의 연안이씨들이 세거하고 있는 상좌원리 마을을 대상으로 두 집안의 가례인 관혼상제(冠婚喪祭)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1991년 김천문화원에서 발간한 『김천민속지』에...
마을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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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에서 마을을 지켜 주는 수호신에게 마을 공동으로 올리는 의례. 동제(洞祭)는 마을을 수호해 주는 상징으로서 동신(洞神)을 정하고 일정한 시간과 절차를 통해 주민의 평안과 풍년 등을 기원하는 마을 제사이다. 이를 ‘당산제’이라고도 한다. 동제는 우리나라 고유 민속 신앙의 유형 가운데 가장 근원적인 바탕을 이루며 농촌마을 공동체를 유지, 강화시키는 마을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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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지례면 거물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거물리 바람실 별신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김천시 지례면 거물리 거무실마을에서 주민의 인명 구제와 풍년 농사를 빌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거무실 동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지례면 거물리는 천상봉, 사발봉, 매봉재, 큰재 등 험준한 산과 고개 속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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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아포읍 국사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빌며 지내는 마을 제사. 국사1리 애기동제는 매년 음력 1월 14일 자정에 김천시 아포읍 국사리 애기마을에서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년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아야마을 동제’라고도 한다. 국사1리 애기동제는 영월 신씨와 김해 김씨가 집성을 이루면서 마을의 번성과 주민의 화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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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개령면 남전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남전리 남밭 동제는 매년 음력 1월 14일 자정에 김천시 개령면 남전리 남밭마을에서 마을의 풍년과 안녕을 빌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용샘 산신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개령면 남전리 남밭마을은 지역 최대의 일선 김씨 집성촌으로 예부터 평야지가 많은 부촌에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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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조마면 대방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김천시 조마면 대방리 성궁마을은 밀양 박씨 집성촌으로 주변에 염속산, 백계산, 글씨산 등의 고봉 사이에 위치해 예부터 마을에 짐승으로 인한 인명과 가축의 피해가 극심했다고 전한다. 산짐승으로부터 부락민과 가축 보호를 빌기 마을 뒷산인 산지당골에서 산신제를 지내게 되었는데 동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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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덕산리 온배미마을에서 매년 음력 12월 31일에 마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덕산리 온배미 동제는 대덕산을 비롯한 험준한 산악 지대에 위치한 마을의 특성상 호랑이를 비롯한 맹수의 출현이 잦아 호환(虎患)의 사례가 많았고 또 무주와의 경계를 이루는 주치령 일대에 산적이 자주 출몰하는 등 자연적, 인위적인 마을 환경으로부터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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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덕전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덕전리 죽전 동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오전 10시에 덕전리 죽전마을에서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개울마 석조모 제사’라고도 한다. 대항면 덕전리에 속한 죽전마을은 1906년 행정 구역의 개편 전까지는 황간현 황남면에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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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지례면 도곡리 도래실마을 주민들이 정월 15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지례면 도곡리 도래실마을은 김해 김씨와 인천 이씨의 집성촌으로서 예부터 마을과 주민들의 안위를 기원하는 동제를 마을 입구에 있는 느티나무 아래에서 지내왔다. 도래실마을의 신당은 마을 입구의 제단으로 고목인 느티나무를 동목으로 섬긴다. 제일이 다가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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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어모면 도암리 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6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도암동 동제는 매년 1월 6일에 마을 입구의 동시나무로 불리는 소나무 아래에 신당을 차리고 마을과 주민의 무사 안녕과 풍년 농사를 기원했다. 특히 도암마을의 동제는 그 기원의 대상을 주민뿐 아니라 가축에게까지 확대하여 농사에 있어 절대적인 조력자인 소를 비롯한 모든 가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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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동안리 원동안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4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원동안마을은 창녕 성씨의 집성촌으로 마을 입구의 수령 400년을 자랑하는 느티나무를 동목으로 하여 매년 음력 1월 4일에 동제를 올리고 있다. 신당은 마을 뒷산의 산지당과 동네 입구의 조산 두 곳이며, 마을 입구의 느티나무를 신목으로 삼고 있다. 동제일이 가까워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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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감천면 무안1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무안1리 외안 산신제는 매년 12월 31일에 김천시 감천면 무안리 외안마을에서 잡스러운 귀신을 물리치고 마을의 안녕과 대풍을 빌며 주민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외안마을 동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감천면 무안리 외안마을은 해주 오씨와 경주 최씨의 집성촌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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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문무리 주민들이 음력 1월 2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감문면 문무리는 삼한시대 변한계 소국 감문국의 지배를 받은 문무국(文武國)이 있었다는 역사가 깊은 마을로 감문국·사벌국·주조마국·어모국 등 주변 소국들과의 전쟁을 겪으면서 나라의 안위와 주민들의 화합을 기원하는 나라제사가 뒤에 동제의 형태로 전승되어 온 것으로 보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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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보광리 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2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감문면 보광리는 청주 한씨, 해주 오씨, 전주 이씨의 집성촌으로서 옛날 마을 뒤 송림산에 호랑이가 자주 출몰해 호환(虎患)이 빈번하게 발생함으로 호랑이의 주인인 산신령을 달래기 위해 송림산 바위골에 제단을 만들어 국사당이라 칭하고 매년 1월 2일 소를 도살해 산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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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농소면 봉곡1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봉곡1리 샙띠 동제는 매년 음력 1월 2일 자정에 김천시 농소면 봉곡1리 샙띠마을에서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장승을 신격으로 삼고 있는 동제이기 때문에 이를 ‘샙띠마을 장승제’라고도 한다. 샙띠마을에는 예부터 마을 입구에 장승을 세우고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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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상원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상원리 원터 동제는 음력 1월 15일 김천시 구성면 상원리 원터마을에서 마을의 안위를 보존하고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그냥 ‘원터 동제’라고도 한다. 상원리는 김천의 대표적인 연안 이씨 집성촌으로 문중의 가풍과 동성 마을로서 갖는 특징적인 의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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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아포읍 송천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송천리 숭산 동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에 김천시 아포읍 송천리 숭산마을에서 마을의 평안과 재앙 방지를 빌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숭산마을 장승제’라고도 한다. 송천리 숭산 동제는 마을 뒷산 산제당에서 제를 시작하여 석장승 앞에서 제를 마치는 것으로 동제를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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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신리 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2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봉산면 봉계로 통칭되는 신리마을은 예부터 연일 정씨의 집성촌으로서 전통 풍습이 잘 계승되어 왔으며, 주민들의 안녕과 마을의 발전을 기원하기 위해 매년 음력 1월 2일에 동제를 올렸다. 신리마을의 신당은 마을 입구에 차려졌으며 느티나무를 신목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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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양각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양각리 모산 동제는 음력 1월 6일 오후 6시에 양각리 모산마을에서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지산(池山)마을 동제’라고도 한다. 조선 후기까지 김산군 과곡면에 속했던 모산마을은 1579년 순흥 안씨가 들어와 마을을 개척한 이래 대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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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양천동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양천동 중리 동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에 김천시 양천동 중리마을에서 주민들의 인명 구제와 재앙 및 가축 보호를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하로마을 산신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양천리 중리마을은 고성산 아래 속칭 하로(賀老)로 통칭되는 마을 중의 하나로 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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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부항면 어전리 가목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2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부항면 어전리 가목마을은 전라북도 무주군과 경계를 이루는 마을로 백도래산, 가목재, 삼도봉 등 험준한 산이 밀집을 이루고 있어 일찍이 산신제가 치러졌다. 특히 마을 뒤로 백두대간이 지나고 있어 예부터 호랑이로 인한 피해가 많아 호랑이를 산신으로 간주하고 성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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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농소면 연명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연명리 연명 산제는 매년 음력 1월 2일 저녁에 김천시 농소면 연명리 연명마을에서 산신과 장승을 신격으로 삼아 주민들의 인명 구제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연명마을 장승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농소면 연명리 연명마을은 옛날 큰 수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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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어모면 옥율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옥율리 율리 산신제는 매년 음력 1월 9일 자정에 김천시 어모면 옥율리 율리마을에서 주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노리기마을 동제’라고도 한다. 옥율리 율리 산신제에서 대상으로 하는 신은 문암산 산신으로 주민들은 산신당의 주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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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감천면 용호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빌며 지냈던 마을 제사. 용호리 동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자정을 기해 김천시 감천면 용호리에서 주민들이 공동으로 동제를 올려왔다. 1970년대말까지는 전 주민이 참가한 가운데 연례적으로 진행되어왔으나 현재는 전승되지 않고 있다. 제당은 마을 뒷산의 중턱에 있으며 신체는 소나무로 한다. 제일이 다가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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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남면 운남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운남리 산신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김천시 남면 운남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빌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종상골 산신제’라고도 한다. 운남리 산신제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김천 최대의 진양 강씨 집성촌으로서 마을의 역사가 깊다는 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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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지례면 울곡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김천시 지례면 울곡리 울실마을은 성주군과의 경계에 위치한 산간 지대로 전통적인 의례와 풍습이 많이 남아 있는 지역이다. 매년 정월 2일이면 마을의 평안과 풍농을 위해 마을 뒷산에서 산제를 올렸다. 주민들은 제당이 있는 뒷산에 올라가 돌을 캐낸다든지 벌목을 하면 제명대로 살지 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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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2리 돌모마을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운수2리 당제는 매년 음력 10월 3일 자정에 김천시 대항면 운수2리 돌모마을에서 수목 신당을 신격으로 삼아 주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돌모마을 산신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대항면 운수2리 돌모마을은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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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은림리 상군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2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감문면 은림리 상군마을은 김천 최대의 여흥 민씨의 집성촌으로서 예부터 전통적인 가풍과 마을 공동체 의식이 많이 남아 있는 곳이다. 상군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1월 2일 자정에 마을의 평안과 풍년 농사를 염원하는 산신제를 올린다. 상군마을의 신당은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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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작내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빌며 지냈던 마을 제사. 작내리 울안 동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 자정에 김천시 구성면 작내리 울안마을에서 주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장내마을 장승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구성면 작내리 울안마을은 김천시에서 거창 방면 국도로 16㎞ 지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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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주례2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주례2리 삼거 산신제는 매년 음력 정월 3일 오후 1시에 김천시 대항면 주례2리 삼거마을에서 마을의 무고와 평안을 빌며 주민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용수골 산신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대항면 주례2리 삼거(三巨)마을은 주공, 손다리, 안골 등 3개 마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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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중산리 다화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2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김천시 대덕면 중산리 다화마을은 김해 김씨, 이천 서씨, 은진 송씨의 집성촌으로서 전통적인 의례의 습속이 많이 남아 있는 마을이다. 동제 이외에도 득남을 하지 못하는 마을의 부녀자에게 상여태우기라는 특별한 득남기원의식을 하기도 한다. 다화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2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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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부항면 파천1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파천1리 봄내 당제는 매년 음력 1월 14일에 김천시 부항면 파천1리 봄내마을에서 마을의 무사 안녕과 풍년 농사를 빌며 주민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춘천마을 성황제’라고도 한다. 김천시 부항면 파천1리 봄내마을은 김해 김씨 집성촌으로서 조선 후기의 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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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부항면 해인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해인리 동제는 음력 1월 14일에 부항면 해인리를 지켜 주는 수호신에게 주민의 무탈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이를 ‘해인동 산신제’라고도 한다. 조선 후기까지 지례현 서면에 속했던 해인리는 백두대간 준령의 하나인 삼도봉 아래에 위치한 산간 오지 마을로 임진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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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황정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황정리 봉산 동제는 음력 1월 1일과 7월 1일에 김천시 증산면 황정리 봉산마을에서 마을을 지켜 주는 동신(洞神)에게 무병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이를 ‘웃뜸 동제’라고도 한다. 황정리 봉산마을은 원래 원황정에서 나누어진 마을로 수해로 폐동된 고무실...
무속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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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에서 조상 무덤의 근황을 알아보는 일. 명도점은 부탁을 받은 무속인이 명도를 불러 영택(靈宅)인 무덤의 근황에 관하여 알아보는 점의 일종이다. 명도는 조상의 신과 후손인 인간 사이의 매개를 자처하는 교접자를 일컫는다. 집안에 불길한 일이 빈번히 발생하면 무속인에게 조상 누구를 불러 달라고 한다. 부탁을 받은 무속인은 기절하였다가 일어나서 지명한 조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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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에서 죽은 사람의 넋을 저승으로 천도하는 굿. 오구굿은 죽은 자의 생전 원한이나 욕구를 풀어 주고 모든 죄업을 씻어 주며 천도(薦度)하기를 기원하는 굿이다. 특히 뜻밖의 재앙으로 죽거나 제명대로 다 살지 못하고 죽은 사람의 혼이 원한으로 산 자를 해코지를 한다고 생각될 경우, 무당을 불러서 행한다. 이를 ‘넋굿’이라고도 한다. 죽은 조상이나 가족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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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김천 지역에서 집안에 환자가 있을 때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굿. 우환굿은 김천 지역의 가정에서 가족 중 병이 들었을 때 무속인을 통해 쾌유를 바라면서 벌이는 굿이다. 일반 가정에서 행하는 굿은 대부분 우환을 제거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우환은 대개 귀신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믿어 왔는데, 섬겨야 될 신을 잘못 섬겨서 탈이 난 것이라고 믿고서 우환굿을 하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