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수월관음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1750
한자 水月觀音圖
영어음역 Suwol Gwaneumdo
영어의미역 Portrait of the Buddist Goddess of Mercy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314-1[용구대로 1920]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정연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불화
제작시기/일시 고려 후기
제작지역 미상
작가 미상
소장처 디 아모레 뮤지움
소장처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314-1[용구대로 1920]지도보기
소유자 디 아모레 뮤지움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1426호
문화재 지정일 2005년 1월 22일연표보기

[정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디 아모레 뮤지움에서 소장하고 있는 고려 후기 불화.

[개설]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는 고려 후기인 14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화로, 크기는 가로 70.0㎝, 세로 215.0㎝이다. 조성 연대와 작가가 명확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변색과 퇴색의 흔적이 보이고, 수리 및 덧그린 흔적이 엿보인다. 디 아모레 뮤지움이 2004년 6월에 일본의 마유야마사로부터 정식 절차를 밟아 구입하여 보관해 온 것으로, 2005년 1월 22일에 보물 제1426호로 지정되었다. 환수한 해외 반출 문화재를 보물로 지정예고했다는 점에서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형태 및 구성]

「수월관음도」는 14세기에 그려진 고려시대 관세음보살도들과 비교해 보면, 마치 한 본을 사용하기라도 한 듯 구도와 인물의 형태가 거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려 불화의 특징적인 화사한 색채와 세련되고 우아한 선을 구사한 인물 묘사 등 세부 묘사에서도 서로 유사한 점이 엿보여 예술성 높은 동일 시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수월관음도」는 화면 구성이 충실하며, 표현 기법 역시 고려 불화의 전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는 제대로 된 고려시대 「수월관음도」가 두세 점에 불과하다는 자료의 희소성과, 나아가 이미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두 점의 「수월관음도」와 비교해도 질적인 면에서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미술사적으로 자료적 가치가 충분하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