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천태사교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1745
한자 天台四敎儀
영어음역 Cheontae Sagyoui
영어의미역 Essentials of the Four Stage of Teaching in T'ient'ai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전적
지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85[상갈로 6]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불경
관련인물 제관(諦觀)|굉지대선사(宏之大禪師)|수여(水如)
저자 제관(諦觀)
간행자 굉지대선사(宏之大禪師)|수여(水如)
저술연도/일시 고려 초기
간행연도/일시 1315년(충숙왕 2)연표보기
권수 2권 중 1권
책수 2책 중 1책
사용활자 목판본
가로 16.5㎝
세로 24.5㎝
표제 천태사교의(天台四敎儀)
간행처 기복도감
소장처 경기도박물관
소장처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85[상갈로 6]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1052호
문화재 지정일 1990년 9월 20일연표보기

[정의]

경기도 용인시의 경기도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고려 후기 간행된 불경.

[개설]

고려 초기에 승려 제관(諦觀)이 천태사상을 집약하여 정리한 책으로, 1315년(충숙왕 2) 5월 기복도감에서 개판한 것이다. 고려 후기에 간행된 것에 비해 본문이 완전하게 판독될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양호하다. 천태종의 중심 사상인 제법실상일념삼천(諸法實相一念三千)의 요지를 풀이할 목적으로 저술되어 불가의 기초 교재로서 널리 활용되었다. 1990년 9월 20일에 보물 제1052호로 지정되었다.

[편찬/발간경위]

권말에 있는 목암노인(穆庵老人)의 제(題)에 의하면, 원래의 구본이 있었는데 글자가 크고 권 책이 무거워서 사람들이 휴대하고 다니기에 불편하여 굉지대선사(宏之大禪師)가 산인(山人) 수여(水如)에게 개서시켜 1315년(충숙왕 2) 5월 기복도감에서 개판했다고 한다.

[형태]

2권 2책 중 1권 1책이며, 목판본이다. 표제는 천태사교의(天台四敎儀)이다. 크기는 가로 16.5㎝, 세로 24.5㎝이다.

[구성/내용]

천태대사(天台大師) 지의의 교관이문(敎觀理門)에 대한 대강을 초록하여 간행한 것이다. 천태학의 골자와 요지를 교(敎)와 관(觀)의 2문(門)으로 보고, 2문의 대강을 진술하였다. 또 내용에 따라 모든 교법을 네 가지로 분류한 뒤에 그것을 각각 장(藏)·통(通)·별(別)·원(圓)이라고 하였다. 이것을 화법사교(化法四敎)라고 한다. 관법은 관심문(觀心門)으로 『마하지관(摩訶止觀)』의 이십오방편(二十五方便)과 십중관법(十重觀法)에 근거하여 간단하게 기술하고 있다. 하권은 여러 고승의 교상판석(敎相判釋)과 종지를 밝힌 것이라고 하나,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

[의의와 평가]

고려 승려의 저록인 점에서 그 가치가 귀중하게 평가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