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신망애 고개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4111
한자 信望愛-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용인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양화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종교유적
관련 인물 김대건 신부
크기(높이,길이,둘레) 약 9㎞ 소로

[정의]

천주교 은이성지(聖地)에서 시작되어 미리내성지에 이르는 구간 내에 있는 신덕고개, 망덕고개, 애덕고개를 하나로 부르는 이름

[개설]

은이성지처인구 양지면 남곡리에 있고 미리내성지는 안성시 양성면 미산리에 있다. 은이성지는 우리나라역사상 최초의 신부(神父)인 김대건 신부가 성장(成長)한 곳이자 사제서품후 사목(司牧) 활동을 하던 곳이다. 미리내성지는 김대건 신부 사후 유해가 안장된 곳으로 두 지역 사이에는 크고 작은 천주교 박해시대의 교우촌이 산재해 있다. 은이와 미리내를 잇는 마을과 계곡, 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길목에 있는 고개를 천주교의 신덕(信德), 망덕(望德), 애덕(愛德)의 의미를 살려 명명하였다.

[건립 경위]

미리내성지는 1972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역화되고 은이성지는 1996년경부터 성역화가 시작되었다.

이후 미리내성지와 은이성지는 천주교신자들 뿐만 아니라 국내외적으로 이름나게 되었으며 김대건 신부가 생전에 사목활동을 했던 길인 동시에, 순교후에 신부의 유해가 지난 길을 따르며 김대건 신부의 신앙 열정과 순교 정신을 본받고자하는 신자들의 순례의 발길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은이성지에서 미리내성지에 이르기까지 넘어야 할 세 고개를 신덕(信德)고개[은이 고개], 망덕(望德)고개[해실이 고개, 장촌고개], 애덕(愛德)고개[오두재 고개]라 이름지어 부르며 김대건 신부의 정신을 기리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위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632-1번지 은이성지에서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미산리 147번지 미리내성지에 이르는 약 9㎞의 도보순례길 위에 있다.

은이성지에서 남쪽으로 산길을 오르면 처음 만나는 고개가 은이고개인데 고갯마루에 ‘신덕고개’라는 비석이 있고, 남쪽으로 산을 내려오면 열반종(涅槃宗)의 총본산인 와우정사(臥牛精舍)가 있다.

와우정사 앞에서 별미마을과 해실이마을을 지나 영산과 재주봉사이에 있는 망덕고개를 넘으면 이동읍 묵리 장촌마을이 나온다. 장촌마을에서 거문정이를 거쳐 애덕고개로 이름붙여진 오두재를 넘으면 미리내성지에 다다르게 된다.

[현황]

계곡과 능선을 잇는 오솔길이다. 등산객이나 순례객이 지나기에는 불편함이 없고 신덕과 망덕, 애덕고개 정상에는 오석제(烏石製) 비신에 관석을 올리고 고개이름을 새겨놓은 비석이 있다.

[의의와 평가]

신덕, 망덕, 애덕의 삼덕(三德)고개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신부이자 성인으로 이름나 있는 성(聖)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한국 역사상 최초의 한국인 사제(司祭)로 사목활동을 펼치던 곳이다.

또 새남터에서 순교한 후 용인의 젊은 신자인 이원식 빈첸시오에 의해 수습된 김대건 신부의 유해가 지나간 길목이기도 하다. 따라서 김대건 신부의 생전과 사후에 모두 연관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김대건 신부의 신앙정신과 순교열정을 본받으려는 신자들과 일반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용인의 정신적 명소이다.

[참고문헌]
  • 『양지면지』(용인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 2001)
  • 『수여지』(용인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 2009)
  • 천주교 은이성지 홈페이지 (http://www.euni.or.kr/)
  • 천주교 미리내성지 홈페이지(http://www.mirinai.or.kr/)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5.16 행정지명 현행화 이동면에서 이동읍으로 변경 사실 반영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